👽 이것저것 핫이슈 / / 2023. 6. 13. 14:21

양양 낙뢰 사고 : 행동요령 30초, 30분 법칙!

양양 낙뢰 사고로 인터넷이 떠들썩 합니다. 강원도 양양군 해변에서 낙뢰 사고가 일어나면서 결국 사망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어떤 사고였는지 내용과 낙뢰 사고 시 행동요령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양양 낙뢰 사고

지난 6월 10일 오후 5시 30분 경에 강원도 양양 설악해변 근처에서 서핑을 즐기고 있던 관광객 6명이 낙뢰사고를 당했다고 합니다. 당시 큰 부상을 입은 A씨는 낙뢰로 인해 심정지 된 상태로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었고, 상태가 호전되나 싶었지만 결국 악화되어 새벽에 숨을 거두었습니다. 함께 병원으로 이송된 B씨는 치료를 받고 있으며 나머지 3명 일행은 치료 후 집으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관련 기사 참고

양양 낙뢰사고 종합 기사 >

단순히 해변에서 서핑을 즐기다가 낙뢰사고를 당한 것인데요. 저또한 '낙뢰'라는 것에 대해 처음 들어봐서 어떤 재해이며, 행동 요령 등 자세하게 조사해 보았습니다.

양양 낙뢰 사고양양 낙뢰 사고양양 낙뢰 사고
양양 낙뢰 사고

양양 낙뢰, 도대체 뭐길래?

낙뢰는 구름과 땅 사이 혹은 두 개의 다른 구름 사이에서 방전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데요. 쉽게 말해 '벼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낙뢰는 전기 에너지의 강력하고 빠른 흐름으로 위험을 초래하고 인간의 생명 및 환경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번 사건처럼 낙뢰로 심각한 결과가 나타났을 때 자연재하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낙뢰는 매우 위험하지만 허리케인, 지진, 홍수 같은 다른 자연재해에 비하면 상대적으로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양양 낙뢰 사고양양 낙뢰 사고양양 낙뢰 사고
양양 낙뢰 사고

낙뢰가 주는 피해

1) 화재

낙뢰는 나무, 건물 또는 기타 가연성 물질에 부딪힐 때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낙뢰로 인한 열은 즉각적인 발화로 이어질 수 있으며 진압하지 않을 경우 화재가 확산되어 산림, 주택, 기반시설 등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2) 구조 손상

구조물에 낙뢰가 부딪힐 경우 건물에 큰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벼락의 강한 열과 에너지는 재료를 파열시키거나 파괴하여 화재, 구조적 붕괴 또는 전기 시스템을 손상시켜 정전 및 잠재적인 위험을 발생시킵니다.

3) 부상 및 사망

낙뢰 번개가 나무 혹은 전도성 물질과 같은 물체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사람을 친다면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체의 자연적인 전기 신호를 방해해 심장 마비, 신경 손상, 화상 또는 다른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전력 중단

낙뢰는 전력망, 송전선 및 배전망을 포함한 전기 시스템에서 전력 서지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전기 장비를 손상시키고, 통신 네트워크를 중단시키며 광범위한 정전을 일으켜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폭발

특정 상황에서는 번개가 폭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낙뢰가 연료 시설, 가스관, 화학 공장 같은 곳에 떨어지면 가연성 물질에 불을 지펴 파괴적인 폭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양양 낙뢰 사고양양 낙뢰 사고양양 낙뢰 사고
양양 낙뢰 사고

낙뢰 사고시 행동요령

낙뢰 예보를 들었을 때에는 외출을 삼가고, 외부에 있을 때는 자동차, 건물, 지하 등 외부의 영향을 덜 받는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그리고 전기제품의 플러그를 모두 제거하고 1m 이상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산 위 암벽이나 큰 나무 밑은 위험하기 떼문에 낮은 자세로 빠르게 대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등산용 스틱이나 우산처럼 긴 물건을 소지하고 있다면 몸에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 낚시 등 야외 활동 주일 떼는 장비를 멀리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난포털에서 정리한 번개 뒤 30초, 30분 법칙을 반드시 참고해 주세요!

낙뢰 응급처치 방법 >


양양 낙뢰 사고
양양 낙뢰 사고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